요즘 젊은 세대층에서도 혈당 관리가 한참 이슈인 것 같습니다.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은 알지만 관리해야 하는 이유 혹은 혈당을 관리할 때 몸에 이로운 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많을 것 같아 글을 쓰게 됐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 혈당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가 올라와있지만 정작 왜 혈당 관리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글이 별로 없더라구요. 또한 이 글은 건강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5060세대 분들도 꼭 보셨음 좋겠습니다. 의외로 당뇨에 걸리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간식을 자주 드신다거나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지 않으시는 분들을 꽤 많이 봐왔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여러분의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자각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선 최적의 혈당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에 걸리지 않으신 분들도, 다이어트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혈당을 관리하는 것이 건강 관리에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뇨병을 관리하든 건강을 추구하든 간에 혈당을 낮게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혈당 관리해야 하는 이유 7가지
1.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아진 혈당 수치는 제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대사 증후군과 유사한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건강한 범위 내에서 유지함으로써 이러한 만성 질환의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의 변화는 에너지 충돌을 일으켜 피로감과 지친 느낌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과 생활 패턴을 통해 혈당 수치를 안정화함으로써 하루 종일 조화로운 에너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설탕이 든 간식을 먹었을 때 더욱 졸리고 피곤해지는 것이 바로 이 이유입니다.
3. 체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높은 혈당 수치는 종종 체중 증가 및 비만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낮게 유지함으로써 건강하게 체중을 관리할 수 있고 비만 관련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만 해도 현재 살을 8kg정도 감량한 상태인데 가끔씩 과식을 한 다음날에 눈바디를 재보면 예전보다 살이 덜 찌는 것이 체감됩니다. 혈당을 낮추면 지방합성이 덜 되어 살이 덜 찌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서도 혈당 관리는 꼭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뇌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뇌 건강 연구에 따르면 만성적으로 높은 혈당 수치는 인지 기능을 저하시키고 알츠하이머 병과 유사한 신경 퇴행성 질환의 위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을 낮게 유지하는 것은 뇌 건강과 인지 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5. 기분 및 정신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당 변동은 오늘 하루의 기분과 정신 건강에 영양을 미쳐 비뚤어짐, 불안 및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함으로써 긍정적인 기분을 촉진하고 전반적인 내적 건강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6.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혈당 수치 체내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자가면역 상태, 소화기 질환, 만성적인 통증을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혈당을 낮게 유지함으로써 염증을 줄이고 최적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 관리는 노화 예방에도 좋고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혈당이 높을 때와 낮을 때 염증 발생 정도가 상당히 다르니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 심장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혈당 상승은 심장 불만과 뇌졸중의 중대한 위협 요소입니다. 혈당 수치를 낮게 유지함으로써 심장 건강을 보호하고 심혈관 합병증의 위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반적인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혈당을 낮게 유지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영양,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운영을 포함한 건강한 삶의 선택을 함으로써, 여러분은 혈당 수치를 건강한 범위 내에서 유지하고 활기차고 성취감 있는 삶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는 저의 블로그에 따로 포스팅 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