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아침 샤워파이신가요, 저녁 샤워파이신가요? 많은 분들이 저녁에 샤워하고 계신데 잠자리 들기 전 머리를 완벽히 말리고 자시나요? 이상적으로는 밤에 머리를 감으실 경우 잠들기 전 머리를 완전히 말리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죠. 밤에 드라이기를 사용하면 자고 있는 다른 식구들을 깨울 수 있고 머리 말리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니까요. 따라서 어떨 때는 머리를 완전히 말리지 않고 잠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과 전공의들은 가능한 한 젖은 머리 채로 잠드는 것은 피하라고 말합니다. 머리를 말리지 않고 자면 모발 손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고 감염이나 피부 상태 약화와 같은 두피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리가 젖은 채로 잤을 때의 건강상 위험과 머리카락을 보호하기 위해 해야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젖은 머리로 잠들면 머리카락이 끊어질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 머리를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한 피부과 전문의는 머리카락이 젖으면 탄력과 신축성이 더 좋아진다고 말합니다. 이는 머리카락이 젖어 있을 땐 말라 있을 때보다 약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젖어 있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게 되면 마찰과 팽팽함에 노출되어 머리카락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말리지 않고 자면 머리카락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러한 행위가 종종 심한 손상이나 탈모로 이어지지지는 않습니다.
젖은 머리로 잠들었을 경우 나타나는 다른 문제들
머리를 말리지 않고 자게 되면 머리카락이 손상될 위험이 있지만 이외에도 두피 피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젖은 채로 자면 두피가 축축하고 따뜻한 환경이 조성되어 박테리아와 효모 감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사람은 두피에 세균성 또는 진균성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효모는 두피에 쌓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피의 말라세지아 효모는 지루성 피부염을 유발하고 칸디다 효모는 두피 가려움증이나 물집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듬을 증식시킬 수 있고 호흡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축축한 베개와 침구가 곰팡이를 유발하여 기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밤에 머리카락을 보호하는 방법
잠자리에 들기 전 머리를 완벽히 말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머리를 말리지 못 해서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긴 머리를 가지신 분들같은 경우에는 잠들기 전에 느슨한 머리끈을 사용해서 머리를 묶고 잠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머리카락을 꽉 묶게 되면 마칼에 의해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느슨하게 묶으셔야 합니다.
또한 머리 덮개를 쓰고 자는 것도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마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두피에 집중적으로 샴푸질을 하고 모발 끝에 컨디셔너를 바르는 것입니다. 또한 머리를 말릴 때 되도록 찬 바람으로 말려주시는 게 좋지만 뜨거운 바람으로 말려야 할 시 모발과 드라이기를 최대한 멀리 하여 머리를 말리시는 게 좋습니다. 머리카락은 젖어 있을 때 가장 약한 상태인 것을 기억하시고 최대한 자극을 피해주시면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