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젊은 층 사이에서 급증하는 대장암, 원인 및 증상, 예방법

by 뀨꾜링 2024. 2. 7.
반응형

 

최근 우리나라 청년층의 대장암 발병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노인들에게 일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암으로 간주되었던 대장암은 이제 40세 미만의 개인에게서 진단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의 지속적인 관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한국 젊은층의 대장암 유병률이 무서운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실을 파헤치고, 이 증상의 암묵적인 원인과 증상을 탐구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중요한 예방 전략을 제시할 것입니다.

 

젊은 층 사이에서 급증하고 있는 대장암

 

대장암은 오랫동안 한국에서 특히 노인층에서 중요한 건강 문제였지만, 최근 역학 데이터에 따르면 젊은 층에서 발병 사례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21년 기준 20대 대장암 진료인원(564명)은 전년(393명) 보다 44% 늘었고, 30대(3193명)는 전년(2432명)보다 31%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40대(15.7%), 50대(4.2%), 60대(7%)와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바이오타임즈(http://www.biotimes.co.kr)) 2020년 기준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병수가 2만7천877건이며 이는 전체의 11.2%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젊은 대장암 발병률이 인구 10만명당 12.9명으로 조사 대상 42개국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대장암의 원인 및 증상

 

대장암은 결장이나 직장을 채우는 비정상 세포가 성장하고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증식하여 종양을 형성할 때 발생합니다. 이외에 다른 장기에서 시작되어 대장으로 전이되는 암은 림프종, 육종, 편평상피암,전이성 병변등으로 분류됩니다. 대장암의 원인으로는 가족력이 있습니다. 특히 직계 가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다면 나머지 가족의 대장암 발생 위험이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8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유전적 요인은 대장암에 대한 취약성에 영향을 미치고 종양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장암의 80%는 불량한 식습관 때문에 발병합니다. 붉은 육류나 가공된 고기가 많은 식단, 부족한 야채 및 과일의 섭취, 신체 활동 부족, 비만,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같은 특정 생활 습관은 대장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분당서울대병원이 2009년 건강검진을 받은 20~49세 성인 566만6576명을 최대 10년 동안 추적조사 해 음주와 젊은 대장암의 상관관계를 확인했다. 추적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대장암 8314건을 분석한 결과, 가벼운 음주자에 비해 중증도 음주자는 대장암 발병 위험이 9%, 고도 음주자는 20% 각각 증가했다.

(출처:https://magazine.hankyung.com/money/article/202309186810c) 이러한 요인은 염증, 산화 스트레스 및 내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일반적인 증상에는 설사 또는 변비와 유사한 배변 습관의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섞여나오는 직장 출혈, 복통, 경련 또는 불편함,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피로 및 약화, 장 배출이 부족한 느낌, 빈혈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에 대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예방을 돕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장내시경, 대변잠혈검사(FOBT), 대변 DNA 검사는 전암성 낭종이나 초기 대장암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어 적시에 개입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에 대한 평균적인 위협이 있는 개인은 45세에 검사를 시작해야 하는 반면, 가족력이나 기타 위협 요인이 있는 개인은 더 일찍 검사를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과일, 채소, 통곡물 및 여분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포함한 건강한 식습관은 대장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화지방과 첨가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뿐만 아니라 붉은 고기와 가공된 고기의 소비를 제한하는 것도 대장암이 발생할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면 대장암의 위험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에서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금연, 음주 제한, 규칙적인 신체 활동 참여와 유사한 생활 변화를 통해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대장암의 위협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은 소화기 건강을 지원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며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불량한 생활습관이 대장암 발병률의 80%를 차지하기 때문에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시는 것이 최고의 예방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주와 금연은 되도록 멀리하시고 운동을 생활화하고 건강한 식단을 챙겨드시면 대장암 뿐만 아니라 각종 암과 질환으로부터 보다 안전해질 수 있으니 평소에 관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은 대장암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각종 예방 조치를 알아봤습니다. 건강할 때 관리하여 오래오래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