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젊은 세대 위협하는 위암, 원인 및 증상, 예방법

by 뀨꾜링 2024. 2. 7.
반응형

 

최근 우리나라 청년층의 위암 발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주로 노인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암으로 간주되었던 위암은 이제 40세 미만에게서 진단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원인과 효과적인 예방 전략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한국 젊은층의 위암 유병률이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살펴보고, 이 증상의 암묵적인 원인과 증상을 조사하고, 이러한 증가 추세에 맞서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중요한 예방 조치를 모색할 것입니다.

 

한국 젊은층 위암 유병률 증가

 

위암은 한국에서 오랫동안 특히 노인층에서 발생해 왔지만, 최근 역학 자료에 따르면 젊은 연령층에서 위암 발병 사례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암은 우리나라 30대의 암 사망률 1위, 20대의 암 사망률 3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진행 속도가 빠른 미만성 위암이 70% 이상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미만성 위암이란 작은 암세포가 위벽을 파고 들어 아주 넓게 분산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내시경을 하더라도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발견되어 병원에 갔을 때는 이미 3~4기의 진단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위암의 원인 및 증상

 

위암은 위 충전물에 있는 비정상 세포가 성장하고 걷잡을 수 없이 증식하여 종양을 형성할 때 발생합니다. 위암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발견되지 않았지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감염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이 이 증상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박테리아에 의한 만성 감염은 위암의 중요한 위협 요소입니다.H. 파일로리 감염은 위 내벽의 염증(위염)과 궤양의 발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짠 음식, 훈제 또는 절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과일과 채소를 적게 섭취하는 것과 같은 습관은 위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배달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통해 맵고, 짜고, 기름기가 많은 자극적인 음식을 소비하는 것이 위암의 중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염증과 내벽 손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유전성 요인이 있습니다. 위암 가족력이 있거나 특정 유전성 돌연변이가 있는 개인은 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위암에 대한 취약성에 영향을 미치고 종양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환자의 복통 또는 불편함입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식욕 부진, 메스꺼움 및 토함, 삼키기 어려움, 소량의 음식을 섭취한 후 포만감 피로 및 허약함 등이 있습니다.

 

위암 예방법 3가지

 

첫 번째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관리 및 치료는 중요한 예방 조치입니다. 위가 평소에 안 좋으신 분들은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힘들 수 있고 재감염률이 높아 타인과 국과 찌개를 함께 먹는 것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과일, 야채, 통곡물 및 여분의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고수하시는 것이 위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짠 음식, 훈제 음식, 절인 음식, 가공된 고기의 섭취를 제한하면 증상이 나타날 위험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으로 조기 발견을 하는 것입니다. 위암은 조기 발견하면 치료될 가능성이 90%라고 합니다. 따라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한 것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내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 영상 검사 및 CT 검사는 전암성 변화 또는 초기 위암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어 적시에 개입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 젊은 층 사이에서 위암 발병률이 증가하는 것은 이 암을 퇴치하는 데 있어 예방,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건강을 너무 염려하는 것은 불필요하지만 너무 자신하는 것은 나중에 더 큰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건강에 자신이 있다고 하더라도 몸의 각종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시고 문제가 생기는 즉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현명한 자세입니다.

건강한 식습관 유지, 정기적인 건강 검진 등을 통해 위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으니 관리를 생활화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