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도 MBTI의 열기가 대단합니다. MBTI의 가장 첫번째 글자는 E와 I죠. E는 extrovert인 외향적인 것을 뜻하고 I는 Introvert인 내향적인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내 생각과 다른 MBTI가 나오거나 주변 사람들이 내 MBTI를 듣고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저만 해도 밖에서 보면 누가 봐도 E성향의 사람이지만 사실은 I 비율이 굉장히 높은 E입니다. 주변인들은 전혀 이해를 못 합니다. 혹은 본인이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MBTI 검사를 하더라도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본인이 외형적인 사람인지 내향적인 사람인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7가지의 사인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외향적 VS 내향적, 나는 어떤 사람일까?
이런 고민을 하는 당신은 놀랍게도 외향적이거나 내향적인 사람이 아닐 수 있습니다. 바로 양향형일 수 있습니다. 양향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모임을 좋아하지만 혼자만의 시간과 자아 성찰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는 한 정신과 의사가 양향형의 사람의 특징에 대해 언급한 내용입니다.
1. 선택적 사회화
끊임없는 주변인들과의 모임으로 상호 작용을 통해 성장하는 외형적인 사람들과 달리, 양향형의 사람들은 사회적 모임을 선택하여 상호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단체로 모이거나 피상적인 대화보다는 가까운 친구들이나 소규모 모임과 깊이 있고 의미 있는 대화를 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모임의 양보다 질을 중요시 하는 특징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사려 깊고 반성적입니다.
양향형의 사람들은 주변인과의 모임에서 외향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은 내면의 세계도 굉장히 강합니다. 이들은 자아 성찰을 많이 하고 감정이나 철학에 대한 심도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을 즐깁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항상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지는 않고 혼자 그것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3. 외부 자극의 필요성
내향적인 사람들은 사교 모임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홀로 평화롭게 지내는 데 전혀 무리가 없지만 외향적인 사람들은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얻기 위해 밖으로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경험하는 데 익숙하고 낯선 장소를 탐험하며 활기 있고 흥미진진한 경험을 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러나 양향형의 사람들은 홀로 평온한 시간을 즐기면서도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향한 갈망이 있습니다.
4. 사려 깊은 의사소통
양향형의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 신중하고 사려깊습니다. 의미없는 잡담보다는 깊이 있는 대화를 선호하면서 동시에 굉장히 훌륭한 리스너(listener)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모임 속에서 가장 활발하거나 큰 목소리를 내지는 않지만 이들의 말에는 깊이와 통찰력이 담겨 있습니다.
5. 혼자 있는 시간이 편하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혼자 있을 때 우울함을 느끼거나 좀이 쑤시는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양향형의 사람들은 고독의 순간을 굉장히 사랑합니다. 이들은 그 시간에 지친 심신을 충전하고 자기 계발을 하고 취미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혼자 있을 때에 외로움이나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재충전할 수 있는 기회의 시간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6. 다재다능함
양향형의 사람은 사회에 금방 적응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외향적인 성격과 내향적인 성격을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직장이나 프로패셔널함이 필요한 상황에서 무리 없이 적응해 성공할 수 있지만 집에서 홀로 자기계발을 하며 조용한 시간을 즐기기도 합니다.
7. 외향성과 내향성의 균형
궁극적으로 양향형의 사람들은 외형적인 것과 내형적인 것의 균형을 맞추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외향적인 사람들의 사교성과 화려한 언변, 그리고 내향적인 사람들의 깊이 있는 생각과 성찰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균형을 통해 이들은 자아실현에 힘쓰며 다양한 사회적 환경에서 유도리 있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글을 적다보다 저는 완벽하게 양향형의 인간인가 봅니다. 여러분은 어떤 유형인가요?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의 성향을 잘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