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에너지를 얻고 싶을 때 우리는 에너지드링크를 마십니다. 하지만 최근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에너지 드링크가 수면 장애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BJM Open 저널에서 한 연구를 발표했는데 젊은 성인이 에너지 드링크를 먹게 되면 불면증 및 수면의 질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에너지 드링크를 마실 수록 전반적으로 수면 시간이 줄어들고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게다가 에너지 드링크를 자주 마시는 사람일 수록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푹 깊게 자지 못하고 중간에 자주 깬다고 보고했습니다. 한 달에 1~3회만 에너지 드링크를 마셔도 수면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전 연구에서 이미 에너지 드링크와 수면 장애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냈지만 최근 연구는 수면의 어떤 측면이 에너지 드링크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더욱 깊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수면과 에너지 드링크의 연관성
이 연구에서는 노르웨이의 18~35세 53,000여 명의 데이터가 사용됐습니다. 참가자들은 잠든 시간, 잠들기까지 걸린 시간, 잠에서 깬 시간 등 에너지 드링크와 수면 패턴에 대해 조사받았습니다. 연구자들은 남성이 여성보다 에너지 드링크를 더욱 많이 섭취한다고 했지만 결과는 남 녀 모두 비슷했습니다. 술을 매일 마시는 사람들은 가끔씩 혹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평균적으로 약 30분 정도 덜 잠을 잤습니다. 매일 술을 마시는사람은 수면장애를 겪고 있지만 주기적으로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사람도 수면 부족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일주일에 2~3회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참가자는 술을 가끔 마시거나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잠을 늦게 자며 6시간 미만으로 수면하고 밤새 자주 깨어날 확률이 더 높았습니다. 한 달에 1~3회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사람은 수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위험이 증가한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연구진은 해당 연구가 에너지 드링크와 수면 장애의 유의미한 상관 관계를 보여주지만 에너지 드링크가 불면증을 유발한다는 명백한 결과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에너지 드링크가 수면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 걸까?
전문가들은 에너지 드링크의 높은 카페인 함량이 수면에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습니다. 예일어린이병원의 영양사에 따르면 에너지 드링크 한 캔에 평균 200~30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230ml 커피 한 잔의 양보다 두 배 이상 많고 350ml 콜라 한 잔의 양보다 최소 6배가 높다고 밝혔습니다. 그녀는 일부 에너지 드링크에는 과라나(각성 효과가 있는 열매)나 계산되지 않는 기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영양 성분표에 나타나는 카페인 양보다 훨씬 더 많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페인은 에너지 드링크에서 나온 것이나 다른 기타 재료에서 나온 것이나 상관없이 신경계와 호르몬 순환을 자극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 수면 의학 센터 소장에 따르면 에너지 정도를 높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에너지 드링크가 매력적인 옵션이될 수 있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잠드는 시간, 수면의 질 등에 대한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로 인해 만성 피로를 느끼게 되며 이는 또다시 음료를 마시고 싶은 갈망을 불러일으켜 결국에는 매일 에너지 드링크게 의존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져들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수면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고 싶다면 에너지 드링크의 약 4~6시간의 지속 효과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잠에 들어야 하는 저녁 시간보다 아침이나 이른 점심에 마시면 수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에너지 드링크는 수면 장애뿐만 아니라 건강에 다른 영향도 끼칠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하지 않는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400mg의 카페인을 마셔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혈압이 상승하는 등 개인의 증상에 주의해야 한다고 전문가는말했습니다. 이는 개개인의 체중이나 나이, 성별, 신진대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몸이 카페인이 잘 받는지 안 받는지 잘 확인해보시고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기 전에 몸의 상태에 따라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카페인의 각성 효과에 중독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