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슬 겨울이 지나가는 마당에 적절한 주제는 아닌 것 같지만 이번 겨울에 피부 건조증이 너무 심해서 포스팅해봅니다. 겨울철 알게 모르게 가장 신경쓰이는 게 건조한 피부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들 수록 건조증은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분기가 많은 수분크림을 사용하고 팩도 더 자주 하지만 물을 섭취하는 건 피부 수분 보충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물 한 잔'이 피부 보습에 효과적일까?
추운 날씨엔 차가운 공기가 피부에서 수분을 빼내는데 이는 건조함과 입술이 트거나 코피 등의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에 갈 때마다 히터를 틀고 전기장판을 틀고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이 건조함을 더욱 유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겨울동안 피부에 수분을 보충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몸에 더 많은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간단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SNS 플랫폼에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피부를 밝고 탱탱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물을 섭취하는 것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지에 대한 믿음직한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 2018년에 한 연구에서는 이를 입증할만한 충분한 증거가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아래는 피부에 수분을 채우기 위해 물을 마시는 것과 건조함으로 인한 피부 질환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전문가들이 밝힌 내용입니다.
전문가들은 물을 마셔서 피부 건조증이 나아질 수 있는 지에 대한 여부는 현재 수분 공급 수준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표준의 수분 공급 상태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안타깝지만 물 섭취량을 늘려도 피부 질환이 나아지지는 않을 거라고 합니다. 피부 수분 공급은 각자의 피부 장벽, 즉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층이 얼마나 견고한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정상적인 혈액량과 순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속적으로 물을 섭취한다고 해도 피부 장벽이 수분을 잘 유지할 수 있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러 피부과 전문의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할 목적으로 물을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이나 뇌처럼 피부보다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는 기관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혈액 내 나트륨 양이 위험할 수준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신체에 수분 공급이 필요한 수준까지 물 섭취량을 늘리면 피부 건강과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을 너무 섭취하지 않으면 순환 혈액량을 감소시킬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혈관이 피부를 포함한 다른 기관에서 물을 빨아들이게 돼 피부가 누래지고 주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 부족은 피부에서 수분과 탄력을 유지하는 히알로루산에 결합할 물이 적어지게 되어 탄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
탈수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셔 피부 컨디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탈수의 증상 중에는 두통, 구강 건조, 소변 색깔이 어두워지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피부를 꼬집어봤을 때 원 상태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리다면 수분 부족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각 사람마다 적절한 물 섭취량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남성은 하루에 13컵의 물, 여성은 약 9컵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충분하게 물을 섭취하고 있는데 피부가 건조하다면 외부적으로 보습을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피부과 전문의는 물을 끌어당기고 유지하는 보습제(Humectant)와 수분을 밀봉해주는 밀폐제(occlusive)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두 성분을 모두 가진 제품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보습제에는 히알로루산과 피부 장벽에서 발견되는 폐쇄성 물질인 세라마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 이 두 가지 성분을 가진 제품을 따로 구매하여 조합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낮에는 보습제를 사용하고 저녁에 밀폐제를 사용하면 보습에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피부 표면의 수분을 잘 유지하고 증발하는 걸 막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킨케어 이외에도 몇 몇 생활 방식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식단 얘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영향 균형이 잘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피부 장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피쉬오일 영양제나 연어 등과 같이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물론 좋은 걸 더하는 것보다 안 좋은 걸 빼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뜨거운 물로 장기간 샤워하는 것을 피하고 전기 장판 또한 고온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부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마지막 겨울까지 피부 수분 관리 잘 하셔서 산뜻한 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