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환자, <과일> 먹어도 될까? 좋은 과일, 안 좋은 과일 추천, 언제 먹는 게 좋을까?

by 뀨꾜링 2024. 1. 25.
반응형

당뇨환자, 과일 먹어도 될까?

 

과일이 당뇨병에 적합한지에 대한 질문은 일반적인 관심사입니다. 답은 소비되는 과일의 종류와 양에 있습니다. 과일은 필수 영양소와 섬유질을 포함하지만 혈당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천연 당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떤 과일을 포함해야 하고 언제 섭취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당뇨병 관리에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좋은 과일 추천

 

1)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코딱지 항산화제와 섬유질로 가득 찬 이 베리들은 혈당 수치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칩니다.

 

2) 사과

섬유질이 풍부한 사과는 혈당을 혈류로 천천히 방출하여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아침사과는 금이라고 하니 아침에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3) 감귤류

오렌지, 자몽 및 베리 과일들은 섬유질이 높고 혈당 지표가 낮은 이 과일들은 심각한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지 않고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을 제공합니다.

 

4) 체리

체리는 일부 다른 과일에 비해 혈당 지표가 낮으며 당도도 적절히 있는 편이라 당뇨에 걸리신 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안 좋은 과일

 

1) 고혈당 과일

수박, 파인애플 및 망고 이 과일들은 높은 혈당 지표를 가지고 있으며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말린 과일

건포도, 대추 및 무화과 천연 설탕에 농축된 말린 과일은 혈당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당뇨에 걸리신 분들에게는 적합한 과일이 아닙니다.

 

3) 과일 주스

건강을 위해 과일 갈아드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이것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지름길입니다. 갈아드시기보다는 과일 그 자체로 먹는 것이 좋고 껍질채 먹을 수 있는 과일은 되도록이면 껍질을 제거하지 말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언제 먹는 게 좋을까?

 

1) 식후보다는 식전

우리는 보통 식사를 하고 디저트로 과일을 먹곤 합니다. 하지만 식사 후 혈당이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당도가 있는 과일을 섭취하게 되면 식사의 포도당에 더해서 짧은 시간 내에 다량의 포도당이 급히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갑자기 높아지게 되면 췌장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과일로 섭취한 포도당이 급히 처리되게 되는데 이럴 때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후에 과일을 드시는 것은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2) 공복에 섭취

공복에 섭취하실 땐 특히나 과일 종류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당도가 비교적 적게 들어있는 과일로 선택하여 주시돼 단독으로 드시기보단 GI지수가 적고 단백질이 함유된 식재료와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땅콩버터, 두유, 견과류와 과일을 함께 드시면 혈당을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과일로 인해 분비된 인슐린과 단백질로 인해 분비된 글루카곤이 합쳐지면 혈당 수치가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당뇨로 인해 혈당을 관리할 때 이러한 지식은 건강을 지키면서 과일을 즐길 수 있는 열쇠입니다. 당뇨병에 친화적인 과일을 적당량 섭취하시고, 그 영향을 이해하고, 적절한 타이밍을 선택하는 것은 혈당이 오르는 것을 억제하면서 과일의 자연적인 맛과 영양분을 모두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단순 당뇨에 걸리지 않은 분들께서도 혈당 관리를 위해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